'내가 구독하는 도시락 안전할까'…일부 제품서 살모넬라·대장균 등 검출
상태바
'내가 구독하는 도시락 안전할까'…일부 제품서 살모넬라·대장균 등 검출
  • 안솔지 기자 digeut@cstimes.com
  • 기사출고 2024년 04월 16일 12시 00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 = 한국소비자원]

컨슈머타임스=안솔지 기자 | 정기 배송되는 구독형 도시락 일부 제품에서 병원성 세균이 검출돼 소비자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이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구독형 도시락(즉석섭취·조리식품) 54개를 대상으로 안전성을 조사한 결과 4개 제품에서 살모넬라·대장균,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가 검출됐다.

병원성 세균과 대장균이 검출된 제품은 △부채살수비드 △평양비빔밥(이상 리스테리아 모토사이토제네스 검출) △굶지마요참치덮밥(살모넬라) △하이라이스&소시지(대장균) 등 4개 제품이다.

살모넬라는 냉장보관에도 장기간 생존할 수 있고, 구토·설사·발열 등 급성 위장염을 유발할 수 있다. 

대장균은 식중독을 가장 많이 일으키는 세균으로, 설사·복통·구토 등의 증상과 혈변·피로감·탈수 증상을 동반한다.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는 냉장보관 및 진공포장에서 증식할 수 있는 저온성 세균이다. 감염되면 설사·고열·오한·근육통 등의 증상을 동반하고, 임신부의 경우 유산·조산 등이 발생할 수 있다.

해당 제품을 제조·판매한 사업자는 한국소비자원 시정권고에 따라 판매중지 및 재고폐기를 완료했고, 식품의약품안전처에 해당 제품에 대한 점검 등 조치를 요청할 계획이다.

한국소비자원 측은 "해당 제품으로 인해 피해가 발생한 경우 1372소비자상담센터 또는 소비자24를 통해 상담을 신청하고, 냉장·냉동식품을 조리·섭취할 때 제품에 표시된 가열방법·시간 등 주의사항을 반드시 확인해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