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인증서 천만 고객 돌파…개인사업자까지 서비스 확장
상태바
카카오뱅크, 인증서 천만 고객 돌파…개인사업자까지 서비스 확장
  • 이지영 기자 ljy@cstimes.com
  • 기사출고 2023년 12월 27일 09시 08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이지영 기자 |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 Daniel)는 '카카오뱅크 인증서'의 고객 수가 1000만명을 넘어섰다고 27일 밝혔다. 

인증서는 지난 3월 20일 출시했으며 3개월 만에 500만 고객을 돌파한 이후 증가 추세가 꾸준히 이어지면서 출시 이후 약 9개월 만에 1000만 고객을 달성했다. 일 평균 약 3만 6000명의 고객이 가입한 셈이다.  

카카오뱅크는 실명확인된 고객의 신분증을 확인하여 인증서를 발급하며, 24시간 고객서비스센터, 통합 모니터링 센터 운영으로 실시간 장애 대응 체계도 갖췄다.

최근에는 '국세청 홈택스' 등 공공기관 로그인 뿐 아니라 '알뜰폰 개통', '메가박스 본인인증' '멜론의 본인인증' 및 '카카오스타일(지그재그)의 본인인증' 등으로 서비스 범위를 지속 넓혀가며 고객 편의 제고를 위해 힘쓰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개인 고객 뿐 아니라 개인사업자로 인증 서비스 범위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22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로부터 인터넷은행 최초로 '카카오뱅크 사업자 인증서' 출시를 위한 '전자서명인증평가'를 획득했고, 이번 라이선스 확보를 계기로 2024년 1분기 내 '카카오뱅크 사업자 인증서'를 출시할 계획이다. 공동인증서와 달리 카카오뱅크 앱에서 별도의 서류 제출 없이 비대면으로 손쉽고 편리하게 발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전자서명법 개정 이후 개인 인증서 분야에서는 다양한 민간 인증서비스가 등장하며 고객 편의가 개선됐다. 하지만 사업자는 공동인증서 외에는 대안이 없는 상황이었다. 이에 '카카오뱅크 사업자 인증서'는 바쁜 일정의 개인사업자 고객들에 편리한 대안이 될 전망이다.

카카오뱅크는 향후 '카카오뱅크 사업자 인증서'를 통해 카카오뱅크 내 금융거래,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및 전자입찰 참여, 전자계약 등의 업무를 볼 수 있도록 국세청, 조달청 등 관계 기관과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카카오뱅크 사업자 인증서'가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전자계약 등에 이용할 수 있게되면, 바쁜 일정의 개인사업자 고객들이 편의가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안전하고 편리한 인증 서비스를 선보여 1000만 명에 달하는 고객들이 카카오뱅크 인증서를 선택하신 것 같다"며 "바쁜 일정의 사업자분들에게도 새로운 인증서비스 대안이 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