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글로벌, 스마트통합관제센터 개소식…'첨단 IT 기반'
상태바
한화 글로벌, 스마트통합관제센터 개소식…'첨단 IT 기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약제품의 생산·운송·기술지원·A/S 등 전 과정 안전관리 최우선
[사진=㈜한화 글로벌부문]
[사진=㈜한화 글로벌부문]

컨슈머타임스=이승구 기자 | ㈜한화 글로벌부문(대표이사 양기원)은 17일 화약 안전관리를 총괄하는 '스마트통합관제센터' 개소식을 개최하고 스마트 안전기술을 시연했다고 18일 밝혔다.

스마트통합관제센터는 충북 보은사업장에 구축됐으며, 전국 화약운반차량과 화약저장소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시설이다. 

개소식에는 양기원 한화 글로벌 대표이사를 비롯해 이규환 충북지방경찰청 범죄예방대응과장, 유치구 보은경찰서 범죄예방대응과장 등 한화 임직원과 경찰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통합관제센터의 주요 기능에 대한 브리핑을 받고 사업장을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다.
 
한화 글로벌은 물류솔루션 제공 업체인 엠케이얼라이언스와 협업한 첨단 IT기술을 기반으로 전국 화약운반차량과 센터의 정보가 실시간으로 분석, 공유돼 위험상황 감지 및 예방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화는 통합관제센터에 적용된 스마트 기술을 시연하며 시스템화된 화약 운반과정의 안전관리 프로세스를 선보였다. 

센터 내 대형 화면에는 엠케이얼라이언스와 협업해 구축한 MST시스템을 이용해 화약 운반 차량 위치와 운반자, 배송 상태, 과속 여부, 장기 정차, 사고 등 각종 정보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이를 토대로 물동량과 정시 배송률(OTD) 등을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화약 운송차량의 도난방지 기능, 문 열림 알람기능, 뇌관 운반 전용용기 사용, GPS 기능 등에 대한 시연도 이뤄졌다. 

㈜한화는 운반 과정 중 발생 가능한 도난, 분실 등 제3자로 화약류가 유출될 가능성을 중앙에서 통제함으로써 사고 발생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봉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참석자들은 보은사업장 내 전자뇌관 제조시설과 화약저장소 등을 둘러보며 안전관리 현황을 확인했다. 

㈜한화는 전국 13개 센터에 회전형 및 고정형 CCTV를 설치하고 이를 통합관제센터에 연결해 화약류를 보관하고 있는 통제구역에 대한 보안을 강화하고 실시간으로 입출자 동향을 파악하고 있다.

김종락 한화 글로벌 SCM실장은 "㈜한화는 첨단 화약제품의 생산 뿐만 아니라 운송, 기술지원, A/S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안전관리를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며 "스마트통합관제센터는 이러한 안전 시스템에 대한 적극적, 선제적 투자의 결실"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